우란전시

흙의 변이 Nature-Made
포스터 설명

흙의 변이 Nature-Made

기간 2022년 6월 28일 - 2022년 8월 13일
시간 월-토요일 10시-18시 (일요일 및 7/19 휴관)
장소 우란1경
문의 -

무료 관람

자료보기
소개

[연구전시 소개]
<흙의 변이 Nature-Made> 프로젝트는 우란문화재단 소장품인 김창호 작가의 질그릇에서 시작되었다. 프로젝트를 위해 만난 김창호 작가는 저장 용기로써의 옹기 제작뿐만 아니라 이전 세대 옹기장에게서 받은 영감을 자신의 옹기 작업에 조형적인 요소로 치환하는 작업을 하고 있었다. 이러한 옹기는 쓰임의 틀을 벗어나 작가의 내면으로부터 발생하는 리듬적 행위와 만나면서 독특한 조형을 품게 된다. 반면, 김경찬 작가는 쓰임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해 왔다. 그는 플라스틱 등 간편한 그릇의 등장으로 명맥이 끊어질 뻔한 제주옹기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으로써 현재의 미감을 반영한 기(器)를 만들고 있었다. 그가 만든 사물은 지금의 생활에서 쓰임으로써 현 시간과 관계를 맺고 존재하게 된다. 정김도원 작가에게 작업은 하나의 온전한 ‘존재’였다. 그는 쓰이거나 쓰이지 않는 것을 크게 중요시하지 않으며, 작업의 시간을 함께한 존재들 속에서 의미를 발견해 작업으로 녹여 냈다.

프로젝트는 흙을 매개로 작업하는 서로 다른 세대의 세 작가가 한정된 기간에 만나 각자의 작업 이야기를 나누고 '생성'과 '존재'라는 키워드로 새로운 작업을 해 보려는 시도였다. <흙의 변이 Nature-Made>라는 제목은 세 달여간 서로 영향을 주고받은 세 작가의 작업 과정을 지켜보면서 짓게 되었다. 작업 재료인 흙은 각각의 작가들에 의해 새로운 형태로 생성되고 변화된다. 동시에 상호작용을 통해 또 다른 에너지를 생성한다. 

전시는 프로젝트의 과정과 결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다가올 이야기를 함께 기대해 보는 '시간'이다.










영상 탭
참여자 탭

참여작가 김경찬, 김창호, 정김도원

영상 Visualog(조신형)
공간 건축사사무소 에스에프랩(최무규)
시공 (주)머지디자인연구소
사운드 nmd(서호연)
조명감독 황규연

프로젝트북 에디팅 다다손손(박진영)
디자이너 글자와 기록사이(최혜진)
기록 사진 이도현
전시전경 사진 김경태
교정·교열 홍주연
인쇄 인타임

PR 이보영
SNS 그래픽디자인 최미선 
포스터 사진 김경태
포스터 그래픽디자인 VISTADIA

도슨트 서민우, 이승아
도움 한국황실문화갤러리(최인순)    

기획 김민정 진행 이보영